유튜브 영상과 마찬가지로 유튜브 뮤직도 알고리즘이 작동합니다. 특정 주제의 노래를 자주 듣다보면 그 스타일에 맞춰 음악을 추천해주곤 합니다. 그런데 이를 초기화 하고 싶나요? 초기화 및 삭제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 뮤직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저도 특정 시기 올드 팝송을 즐겨 들은 적이 있는데, 어느 순간 알고리즘에서 이상함이 느껴졌습니다.
음악 틀을 때 마다 옛날 노래만 추천해주더라고요. 이런 경우처럼 알고리즘을 다시 설정하고 싶다면 이 절차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2023년 기준 알고리즘 초기화 단계에 약간 변화가 있습니다. 이를 반영해서 글을 작성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유튜브 뮤직 알고리즘 초기화 하는 방법
모바일
1. 먼저 유튜브 뮤직앱을 실행합니다

오른쪽 상단 본인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고, 계정 설정에 들어갑니다.
프로필→설정
2. 개인 정보 보호 및 위치 클릭

설정 버튼을 누르면 ‘개인 정보 보호 및 위치’가 나옵니다. 이거 클릭 후 ‘시청 기록 관리’ 순서로 들어갑니다.
3. 데이터 삭제

시청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삭제’ 부분을 누르면 오늘 삭제, 맞춤 기간의 데이터 삭제, 모든 데이터 삭제 순서로 나오는데요.
모든 알고리즘을 초기화 하고 싶다면, ‘모든 데이터 삭제’를 눌러 유튜브 뮤직 알고리즘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진 우측에 문구 하나 보이시죠? ‘삭제 시 YouTube 기록을 통해 환경을 맞춤설정 하는 YouTube 기능이 사용 중지됩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알고리즘이 초기화 된다는 의미입니다. 전체 알고리즘 원하지 않는다면, 일부 데이터만 삭제 하시길 바랍니다.
PC 버전
유튜브 뮤직 PC버전에서도 절차는 비슷합니다.
설정→공개 범위 설정→ 시청 기록 지우기→검색기록 삭제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뮤직 알고리즘 최적화 하는법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를 다 하셨나요? 만약 특정 스타일의 3~5가지를 특정해서 듣고 싶다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닏.
유튜브 뮤직 앱에서 설정-맞춤콘텐츠를 들어가봅니다.

맞춤 콘텐츠 개선을 누르면 좋아하는 아티스트 5명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를 선택하고 나면 좋아하는 아티스트 음악, 혹은 비슷한 유형의 음악이 알고리즘에 최적화 돼 재생 됩니다.
만약, ‘나는 다양한 주제의 음악을 좋아하고 이를 분류하고 싶다’에 해당한다면 프로필을 새로 생성 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프로필마다 다르게 작동합니다. 따로 사용해서 듣는 음악을 나눈다면 알고리즘이 섞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초기화만 가능한 줄 알았는데 뮤직도 된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취향에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재생 해주는 기능도 좋지만, 이를 삭제하고 재설정 할 수 있다는 것도 유튜브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